다이어트 이론

자전거 다이어트 / 1단계 몇km를 얼마나 자주 해야 하나요?

먹놀 2014. 6. 29. 12:05
반응형

자전거 다이어트

- 1단계 몇km를 얼마나 자주 해야 하나요?

 

 자전거 다이어트 성공자 찾기가 힘들다. 없다는 말이 아니라 내 주변에는 없다는 말이다. 

 

 약 5년전 나도 4개월 자전거 다이어트하다 중단한 사람이다. 정확히 말하면 자전거 출퇴근을 했다.  사실 다이어트라기 보다는 자전거 출퇴근을 했는데 살이 빠진거다. 

 

 직장까지 거리가 약 17~20 km였는데 중랑천과 한강이 만나는 곳까지 자전거 도로가 있는 아주 최적의 환경이였다. 

 

물론 야식까지 라면도 꼬박 꼬박 먹으면서 거의 매일 출퇴근을 한거다. 

 

 자전거로 출퇴근 한것으로 편도 20km는 처음 며칠만 힘들지 누구나 다닐수 있는 거리다. 아침과 저녁에 주일에 5번 이상 타니 4달에 약 10kg이 빠졌던것 같다.

 

 어떤 글에 보니 자전거 타기 하루에 25km/h 속도로 한시간을 1주일3일을 타면 한달2.5kg이 감량된다는 말이 있는데 그 비슷하게 경험한거다. 

 

 시속 25km의 속도는 전략 질주라고 보면 맞다. 생활형 자전거로 최대속도를 유지하면서 페달을 멈추지 않고 계속 돌려야 가능하다. 

 

그렇게 한시간 타면 온 몸이 땀에 졌는다. 

 

 나의 경우 시속 25km를 낼수 없었으므로 1주일에 5번을 다녔다 해도 운동효과가 크지 않았던것 같다. 물론 시간은 하루에 왕복 3시간씩 걸렸던것으로 기억한다.

 

 하여간 얼추 자전거가 12km/h이상 속도가 나므로 그냥 한시간 이상 1주일에 서너번 이상 타고 다닌다면 한달에 1 ~ 2kg 이상 식이조절 없이 감량이 가능한 운동 방법이다.

 

 그런데 필자인 야야곰 처럼 4달 열심히 운동한 후 직장을 이직하게 되어서  3km 거리로 바뀐 후에는 자전거 출퇴근을 계속 했지만 5kg의 요요를 경험해야 했다. 설설가도 20분이면 도착하니 운동효과를 기대할수 없는 거리였다.

 

 자전거는 타면 상쾌함을 준다.  땀 나는걸 싫어하고 운동하는걸 싫어하는 사람도 자전거 타는것에는 거부감이 별로 없는 이유는 자전거 탈때 땀이 안나는건 아니지만 시원한 바람 때문에 타는 동안에는 잘 못 느끼기 때문일거다.

 

 이 좋은걸 몇년 모르고 거리가 짧은 직장이라 걷기출퇴근으로 운동방법을 바꾸어서 진행한지 20개월차가 되는 오늘 자전거 다이어트 방법에 다시 눈을 뜨고 이번달 부터 준비에 들어가 약 2주 주 1회 40km를 주행하다가 지난주 3회이상 20km 거리를 왕복하는걸 했다. 

 

 사실 그동안 걷기출퇴근 매일 5.4km를 20개월 걸어서 21kg 이상 감량한 상태다. 이제 몸이 가벼워졌고 운동을 추가할수 있는 능력이 생긴 관계로 걷기출퇴근을 계속하면서 추가 운동으로 자전거 타기를 하려고 하는거다. 

 

자전거 다이어트 하자

 

 자전거 운동에 있어서 중요한건 지쳐서 쓰러질 정도의 거리를 피하는거다. 

 

엉덩이가 아파거나 어디가 아플정도로 해서는 안된다. 자신의 최대 운동 능력을 알기 위해서는 장거리 주행을 해보면 된다. 

 

 

 여기서 말하는건 하루에 몇km가 아니라 한번에 몇 km를 주행할수 있는가 이다. 

 

 나의 경우 한번에 약 15km정도가 적당한 거리다. 전혀 피곤하지 않고 운동했다는 만족감이 크다. 중간에 약 10분 정도 쉰다면 20km 거리도 괜찮다. 

 

  한번에 탈수 있는 본인의 능력에 쉬는 시간까지 계산해야 하므로 실전에 들어가기 전 자신의 체력 테스트와 도로 연수가 필요하다. 

 

 위험한 곳은 없는지 주의해야 할 구간은 어디인지 이런걸 체크해 놓고 비상시에 어떻게 할것인지도 미리 생각해 둘 필요가 있다. 

 

 야야곰은 그동안 싸구러 생활자전거만 타고 다녀서 비싼건 모르겠다. 비싼 돈 들여서 장비 장만하지말고 있는 자전거 잘 수리해서 타고 다니라고 권해 본다. 


 

+ 2015.05.27 : 다이어트 운동에서 제일 중요한건 매일 꾸준히 하는 운동만이 체중을 내려준다는거다. 필자가 요즘은 등산을 하고 있는데 매일 하는게 아니면 효과 볼수 없다는걸 깨달았다. 정말 힘든 운동이 등산인데 매일 할수 없다면 효과는 미미할수 밖에 없는거다. 어떤 운동이건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매일 할수 있는 강도를 찾아 매일 지속해야 한다. 매일 지속할수 있는 강도란 다음날 근육이 아파서 못하면 안되는거다. 

 

 운동을 진행하면서 자꾸 운동 능력이 생기기 때문에 강도를 조금씩 높여나가는 방법으로 자신의 강도를 찾으면 된다. 10번 해서 괜찮으면 20번하고 10분 해서 괜찮으면 20분 하는 식으로 높이는거다. 

 

그럼, 우리 쉬운 운동으로 비만 탈출해서 정상인 되어서 만나자~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