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 유지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을 오래 하지만 정상 체중까지 빼지 못한 실패 이유를 찾아 보았다.

먹놀 2023. 5. 17. 15:23
반응형

간헐적 단식을 오래 하지만 정상 체중까지 빼지 못한 실패 이유를 찾아보았다.  

간헐적 단식 16대 8은 아주 쉬운 다이어트 방법으로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고 평생 유지가 가능한 방법이다.  

 

 보통 간헐적 단식은 16대 8로 16시간 공복을 유지하고 8시간 동안 식사를 하는 것이다. 보통 아침을 안 먹고 점심과 저녁을 8시간 안에 먹으면 되고 간식과 야식을 안 먹고 다음 식사인  이게 처음 1주일만 성공하면 아주 쉬운 다이어트 방법이다 한 번에 성공할 필요도 없다 몇 번 시도하면 한 달 안에 1주일 연속으로 16시간 공복을 유지할 수 있는 자기만의 방법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1단계 16시간 공복유지만 성공

 자기만의 방법으로 간헐적 단식의 16시간 공복을 먹는 걸 먹지 않고 견디어 냈다면 그것도 대단한 일이지만  이 경우 공복유지만 성공하게 되는 경우가 있고 그 결과 3달 정도 체중이 감소한 후 정체기가 오고 더 이상 체중이 정상체중까지 빠지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다. 

 

2단계 8시간 식사 시간에 성공하자 

 공복 유지를 성공했다면 자동으로 먹는 시간에도 성공한 경우이다. 이렇게 보면 공복유지 성공과 먹사시간 지키기 성공이다. 그런데  허기를 못 참고 8시간 동안 양껏 많이 먹었다면 반만 성공한 간헐적 단식이 되는 것이다. 단순하게 8시간 동안 먹고 싶은 것 맘대로 먹는 것으로 정상체중까지 목표체중까지 안 빠진다. 이유는 너무 복잡한 인간의 몸과 사람마다 너무나 다양한 몸의 능력 때문에 어떤 정답이 있지 않다는 것이다. 

첫째 식사를 할 때 한 번에 많이 먹지 않으려고 노력하자 소식 습관을 길들이는 것이다. 배고픔을 잘 견디다 식사시간 시작 하면 마구 급하게 한 끼를 두 끼나 세끼처럼 먹는다면 정상체중까지 체중이 안 빠지고 체중 감소 후 간헐적 단식을 유지하지만 정체기가 지속될 것이기 때문이다. 

 

3단계 공복을 유지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식사의 밸런스

 사람을 살찌게 하는 것은 탄수화물이라고 한다. 하지만 탄수화물과, 지방, 단백질을 다이어트가 되게 먹는 것이 절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고 닭가슴살이나 샐러드만 먹는 방법은 좋은 방법이 아니므로 식사 시간에 허기 때문에 정신줄을 놓고 마구 먹는 것부터 잡아야 한다. 천천히 살이 찌지 않도록 먹으려고 노력하는 단계가 필요하다. 

 

 간헐적 단식을 하면 몸이 저장된 근육과 간의 글리코겐을  모두 쓰고 그다음 지방을 분해해서 쓰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우리 몸은 그런 설명을 단순화시킬 수 없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수학공식처럼 작동하지 않고 또 순서대로 일어나지 않는다. 어찌 보면 퍼센트의 차이겠지만 동시에 일어난다고 보는 게 더 정답에 가까울 것이다. 

 

4단계 과하지 않은 운동 

어떤 운동이건 운동은 신체를 건강하게 만든다. 그러니 다이어트 중이건 아니건 운동을 삶에서 꼭 포함시켜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간헐적 단식을 하는 사람은 폭식이 오지 않게 운동을 절제할 필요가 있다. 운동을 하다 보면 근육이 강화되면서 힘이 생기고 활동량이 많아지는 좋은 점이 있다. 그래서 점점 운동의 강도가 강해지고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이때 간헐적 단식을 하는 사람이라면 운동의 강도가 점점 올라가기 때문에 과식이나 폭식을 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처럼 과한 

 

5단계 정체기를 극복하자 

 어떤 다이어트이든 정체기가 온다. 왜냐하면 우리 몸은 빨리 적응하기 때문이다. 이때 변화를 주어야 하는데 습관이 된 방법을 변경하는 것은 또 쉬운 일이 아니다. 간헐적 단식에서 변화는 식사 시간 8시간의 변화를 주면 된다. 아침을 굶는 것이라면  저녁을 굶은 것으로 변경하면 된다. 

 

아주 극단적인 방법으로는 하루를 금식하는 방법도 있다고 하는데 나는 이 방법을 쓰고 싶지는 않다. 

 

 

간헐적 단식 단계적 성공 전략 

1. 공복시간 유지(식시시간 유지) 

2. 식사 시간의 소식 유지(식사의 밸런스 )

4. 적당한 운동만 한다

5. 정체기를 넘어서는 변화를 추가하자 

 

제대로 간헐적 단식을 못해도 체중은 빠진다.

간헐적 단식으로 16시간 공복을 유지하면 체중이 빠진다. 그런데 10% 체중이 감량해야 하는데  그보다 조금 빠지거나 할 것이다. 그리고 감량 기는 정체기가 오기 전이므로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2~4개월일 것이다. 그 이후에는 유지기가 될 것이다. 그러니 처음 시작하고 잘 빠질 때 먹는 것 조심해서 많이 빼놓아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위에 설명을 해 놓은 것이다. 하지만 모두 완벽하게 할 수 없으므로  10% 내외의 감량이라고 몸의 상태가 좋아지므로 꼭 해보기 바란다. 사실 16대 8 간헐적 단식도 어떤 분에게는 절대 쉬운 방법이 아닐 수 있다.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