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식 아점이나 점심만 먹기
밤에 공복감으로 몹시 괴롭다. 하지만 익숙해질 것이나 안심해도 된다. 뭐든지 처음만 힘든 법이다. 남들과 함께 점심을 먹는 경우 폭식할 수 없으니 효과적인 방법이다.
1식 저녁식사
일단 시작하면 야식부터 끊어야 한다. 그리고 아침을 안 먹고 점심까지 안 먹어야 하는데 직장 생활하면 이게 쉽지 않다. 주변에서 그런 것 하지 말라고 야단법석을 떨 것이다. 그걸 이겨내고 저녁에 되었다면 이젠 먹을 수 있는데 이때 폭식을 하는 경우가 매우 흔하다. 여기서 폭식을 멈추어야지 체중 조절이 되는 것이다. 처음에는 폭식을 해도 체중이 내려간다. 하지만 우리 몸은 3개월이면 이 식사에 적응해서 에너지 소비를 낮추어서 먹는 족족 지방으로 비축한다. 그러니 폭식을 그만두려고 노력해야 한다.
1식 아침식사
간단식으로 한 끼를 먹고 다음날 아침까지 물외에 아무것도 먹지 말아야 하는 식사법이다. 다행히 과식은 안 하므로 습관화한다면 가장 효과가 높지만 가장 실패확률도 높은 방법이다.
1식 다이어트는 사실 한 끼만 먹으니 그동안 먹던 것보다 적게 먹게 되므로 체중이 내려가는 전형적인 절식 다이어트 방법이다. 그런데 1식을 3끼처럼 3배를 먹는다면 체중을 안 빠지고 배만 괜히 고픈 것이 되므로 1식을 조심해야 한다.
원래 당뇨병, 실혈관 질환, 암 같은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방법을 연구하던 중 체질개선, 체중감량 효과를 발견한 게 1식 방법이고 그 아류가 간헐적 단식방법이다.
간헐적 단식은 가장 쉬운 방법만 여기서 소개하겠다. 16시간 공복유지법이다. 그리고 8시간 동안 두 끼를 먹는 것이다. 공복 시간 16시간 중 잠을 자기 때문에 그래도 견디기 쉬운 방법이라고 한다. 이것이 쉬워지면 1끼로 줄이면 1일 1식 법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처음 공복을 견디기가 약 1주일이 매우 어려운데 이 공복 시간에 계속 블랙커피 같은 아메리카노 스타일로 아주 물게 해서 커피를 마셔주면 쉽게 공복을 이겨낼 수 있다. 그게 아니면 더운물을 식혀서 먹는 방법을 해도 효과적 인다. 한번 끓인 물은 목에서 넘어갈 때 잘 넘어간다. 물 사이어트 같은 생각이 들 만큼 물을 많이 먹어주면 되는 것이다.
2끼를 먹건 1끼를 먹던 중간에 간식 절대 금지다. 음료수도 안된다 물과 블랙커피 외에는 아무것도 먹으면 안 된다. 뜨거운 물을 식혀 먹기 어려운 문득 뜨거운 물 반과 차가운 물 반 섞어서 먹어도 된다.
연구자들의 말에 의하면 50kcal 이하를 섭취하는 경우 몸은 공복상태를 유지한다고 인식한다고 하지만 이런 말에 속지 말자 50Kcal 이하 음식은 없다고 보면 된다.
그리고 이 방법들은 건강하지만 비만인 성인만 도전하기를 바란다. 성장기 청소년, 임산부, 당뇨병 환자, 섭식장애, 위장장애 같은 질병이 있는 분이 하면 병원 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