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 유지 다이어트

공복 유지 다이어트로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을까

먹놀 2023. 7. 20. 14:17
반응형

다이어트 방법은 정말 다양하고 많은 것 같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이방법으로 성공했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저 방법으로 성공했다고 한다. 결국 따라하서 어느정도 성공을 하지만 다시 요요로 비만으로 돌오가는 경우가 정말 많다.

 

사실 한가지 방법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사람은 없다. 다이어트가 길어지다 보면 결국 여러가지 방법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고  체중을 조금씩 들어서 결국 원하는 체중에 도달하기도 한다. 그리고 많은 습관이 바뀌어 있는 걸 발견하기도 한다. 

5년간 내린 체중을 유지해서 다이어트 성공자 중 겨우 4%만이 5년 안에 다시 비만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럼 96%는 다시 비만해 진다는 것이다. 

사실 나도 10년 전 30kg 이상을 빼고 잠시 좋았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이직을 하고 환경이 바뀌면서 다시 체중은 조금씩 늘더니 72kg이였던 몸무게가 87kg으로 요요가 와 버렸다. 그렇게 또 6년 쯤 흐리니 어느날 갑자기 95kg까지 체중이 늘어나 이었다. 16년전 처음 다이어트를 시작했을때 몸무게는 115kg이었던것 같다. 

처음 다이어트를 3년간 해서 한달에 1kg 정도씩 뺀 결과를 해 냈지만 결국 이직을 하면서 다시 비만으로 살아야 했다. 

하지만 전에 알고 있던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해도 체중은 줄지 않았다. 그래서 그동안 안해 본 방법인 간헐적 단식을 해보았다 그런데 결국 9kg 3개월만 빠지고 멈추어 버렸다. 다시 말해 내 몸무게는 87kg으로 비만 2단계, 고도비만인 것 같다. 그러던 중 간헐적 단식을 유지한지 16개월에 평상시 하던 운동을 두배로 늘렸다. 운동은 자전거 타기로 출퇴근 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효과를 보고는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 이 두가지를 따라 하라고는 말할수 없을 것 같다. 어느것 하나 쉬운게 없기 때문이다. 

 

공복유지 다이어트(간헐적 단식)

 공복을 유지하는 방법도 너무 많은 것 같다. 대표적인게 간헐적 단식과 1일 1식이 있다.  그런데 그 방법을 알아도 실천하기는 말이 안되게 어렵다. 간단하게 말하면 간헐적 단식은 공복시간만 유지하고 식사 시간에는 제한이 없는 방법이고 1일 1식은 간헐적 단식 중 23:1이나 20:4과 비슷해 보이지만 결정적인 차이가 그 1식도 간단하게 건강하게 가려서 먹는 걸 말한다. 그래서 1일 1식을 해야지 하고 따라하기에는 불가능 하다. 나도 간헐적 단식을 하면서 1식을 먹었고 난 1일 1식을 하는줄 알았다. 그런데 어느날 난 1일 1식을 하고 있는게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공복유지가 건강에 좋다는 여러 사람들말을 따라하기에는 간헐적 단식이 그래도 제일 쉬운 방법이라는걸 절실히 느꼈다. 

 

공복을 유지하는 시간에 따라 간헐적 다이어트 방법을 여러가지로 나눈다. 어떤 방법이건 겨우 하루에 214kcal정도를 덜 먹게 된다고 한다. 너무 적은 것 같다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그정도 밖에 안된다. 그러니 간헐적 단식을 한다고 엄청난 효과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나의 경우 하루에 두끼를 안 먹고 있는데 그럼 한끼에 670 kcal정도 안 먹는것 아니냐 하겠지만 연구자들의 의하면 겨우 214kcal정도 다로 한다. 그런데 214kcal로 계산하면 왜 체중이 더 안 빠지는지 알것 같다. 실제로 저녁식사 한번을 맘것 먹고 있기 때문이고 그 칼로리가 두끼 이상일때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래도 한번에 많이 먹는게 쉬운게 아니라 조금 덜 먹은 결과가 된것 같다. 두끼를 안 먹는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아침 식사를 안하고 산지 오래 되었기 때문에 결국 한끼를 안 먹고 저녁에 몰아서 먹은 것이 되기 때문이다. 

 

 칼로리를 좋아하는 사람은 신났을 것이다. 하지만 칼로리를 너무 맹신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왜냐하면 뭘 먹냐에 따라 체중은 줄었다 늘었다 하기 때문이다. 칼로리와 먹는 음식의 종류가 모두 작동하고 여기에 개인의 음식 흡수률과 분해 능력 뜽 여러가지가 작동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간헐적 단식 16:8부터 시작하기를 권해 드리고 싶다. 아침은 안 먹는 사람이 많으므로 점심을 맘것 먹고 저녁은 소식하는 것이다. 아침 공복때는 물만 먹으면서 점심 시간까지 버티면 된다. 아주 쉽다 오늘 당장 도전하기 바란다.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