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하자

다이어트 운동법 / 계단오르기 보다 좋은 의자 오르기 장단점

by 뚱남 2015. 1. 20.
반응형

 걷기 출퇴근 운동 2년으로 고도 비만에서 경도 비만으로 내려온 야야곰이다. 25kg을 감량했는데 사실 이번달 1kg 증가했다, 먹는걸 줄여야 겠지만 운동을 많이 한다고 꼭 좋은건 아니라는걸 깨닫게 한 5개월 정체기인것 같다. 

 

 

 먹는걸 줄이려해도 유혹이 참 많고 운동을 더한다고 체중이 내려가지도 않는건  운동을 해서 힘드니까 더 먹게 되는 악순환 때문이다. 덜 먹으면 되지 한다면 그게 되면 애초에 뚱뚱하지 않았을거다. 

 

 

현재 체중이 78kg 정도 된다. 77.5~79.5kg을 왔다갔다 한다. 

 

 

 이번에 의자를 오르락 내리락 해 보고 동영상을 찾아 보니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괜찮은 영상 하나를 소개하면 아래영상으로 한발만 오르기 한세트하고 반대편 발 오르기 하는 방법이다 . 좋은 방법이긴 한데 별로 마음에는 안든다. 한쪽을 더 많이 하게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한쪽발씩 하는게 마음에 안든다. 하지만 여성분들은 아래동영상을 보고 따라하면 딱 좋다. 키와 근력을 따졌을때 여성분들은 4분정도가 시작하는 첫주 하루 운동으로 적당해 보인다.

 

 

겨울에는 실내운동이 사실 최고인듯 하다. 

 

 

  위에 이쁜 아가씨들 말고 나 처럼 중년의 아저씨 아줌마들이 따라 해주기 바라면서 맨 아래 뚱뚱한 야야곰 시범동작 영상으로 찍었다. ㅋㅋㅋㅋ

 

 

 젊은 것들이야 어떻게 하던 하면 되겠지만 나이가 들면 몸이 참 여기저기 고장이 많아서 쉬운것도 어려워진다. 강도 높은 운동을 할수 없는게 근육량이 줄어서만은 아니라는거다. 

 

 

 부상의 위험이 젊은 사람보다 크므로 조심 조심해야 하는거다. 주변에서 운동하다 다치고 병원 다니는 사람 쉽게 찾아 볼수 있을거다. 

 

 

우린 병원 가지 말자...

 

 

 계단 오르기와 다르게 무릎에 무리를 주지 않는 운동이 실내 의자 오르기다. 

 

 

 계단 오르기는 내려올 때 엘리베이터를 타면 되지만 엘리베이터를 자꾸 타고 내려오면 여러사람의 눈치를 보아야하고 땀이 비오듯 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뭐하나 쳐다 본다. 

 

 

그래서 실내에 숨어서 같은 효과를 볼수 있는게 의자 오르기다. 

 

 

 방법은 한발로 올라갔다 그발로 내려오는거다. 바닥에 두발을 모으고 다시 내려왔던 발의 반대편 발로 다시 올라갔다 같은 발로 다시 내려오면 양쪽 발을 한번씩 올라갔다 온게 된다.  이걸 연속으로 하면 끝이다.

 

 한번 할때 남자는 약 10분 정도하면 땀이 날것이다.  땀이 난다는건 효과가 있다는 증거다. 

 

 여자분들은 약 5분 정도 해주면 첫주 매일하기에 적당해 보인다. 시간은 자신의 능력 안에서 매일할수 있게 근육통이 오지 않을 정도가 좋다.

 

 

 운동효과를 위해서는 식탁 의자나 책상 의자 처럼 좀 높은 의자를 써야한다. 약 5~10분정도했을 때 땀이날것 같고 숨이 차면 적당한 높이라고 보면된다. 하지만 높은 의자가 부담스럽다면 낮은것으로 시간을 늘리면된다. 

 

 

 높은 의자를 이용하는 경우 근력이 모자르다면 중간중간 30초씩 쉬어주면서 운동해도 좋다. 하지만 쉬는 시간을 짧게 해주여야 하는걸 잊으면 안된다.

 

 

 의자 오르기를 결심했다면 의자하나 부서질 때까지 해야하는거다. 의자 하나 부시면 체중이 많이 줄어들거다. 튼튼한의자나 부셔도 될 의자 하나를 잘 골라보자~

 

 의자 오르기의 장단점을 정리하면 실내에서 가능하고 복장이 자유롭고 눈치 볼것 없고 혼자있을 때 의자가 있는곳이라면  어디서나 가능하다는것과 비용이 안들고 다리와 엉덩이에 효과적이라는 장점이 있는 반면 고도비만의 경우 의자하나 부서질 각오해야하고 내려올 때 소리 안나게 살살 내려와야 가족이나 이웃에게 잔소리 안듣는다는 단점이 있다.

 

  첫날 약 10분 정도 하루 3번 한것 같은데 종아리가 아프다. 10km를 넘게 걸어도 안 아픈 다리인데 계단 오르기 약 30분 한것과 똑 같은 종아리 통증이 생겼다. 

 

 운동효과가 분명 있다. 문제는 계단오르기와 마찬가지로 근육통이 생기기 직전 까지 해야 하는데 근육통이 생겨서 이틀을 쉬었다. 시간을 줄여서 하루 적당한 운동량을 찾는게 중요한것 같다. 

 

매일 할수 없는 운동이라면 사실 지방을 태우는데 효과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자 그럼 여러분도 의자 오르기 시도해보고 경험담을 댓글로 써주었으면 한다. 왜냐하면 그래야 모두 날씬해 져서 다시 만날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목표는 날씬해 지는거다. ~ 날씬해 져서 다시 블로그에서 만나자 꼭~

 


 

 ※아래는 야야곰의 의자 오르기 운동 설명 영상이다. 별로 어렵지 않으니 따라해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