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가 어떤 사람에게는 쉽고 어떤 사람에게는 어렵다. 이유는 우연히 실시한 다이어트 방법이 잘 작동해서 체중이 줄어든 사람에는 다이어트처럼 쉬운 게 없지만 여러 가지 방법을 다 사용해 보았지만 전혀 효과 없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이다.
약 하루에 700~900kal를 덜 먹거나 운동하면 한 달에 1~2kg 체중 감량이 된다는 게 일반적인 상식이다. 칼로리 다이어트니 다이어트 운동이니 이런 이론을 생각하지 않았으면 한다. 그냥 하루에 밥 한공기만 덜먹고 하루에 만보만 걷자 이렇게 생각하면 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다이어트 전문가는 세상에 많다. 그런데 왜 이렇게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냐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일반적인 다이어트 방법, 누구에게나 통하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기성복 같은 만들어 놓은 옷이 잘 안 맞는 것 처럼 다이어트 방법도 나에게 맞는 맞춤식 다이어트가 따로 있다는 이야기로 들릴 것이다. 하지만 그런 것은 없다.
모든 방법이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게 하는 아주 단순한 방법을 어렵게 설명한 것이다. 실천이 잘 안 되는 게 식이조절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대충 하다 보니 정확성이 떨어져서 그런 것이다. 그러니 어떤 방법이건 처음부터 끝까지 같은 방법으로 지속하지 말고 점차적으로 강도를 높여 나가는 쪽으로 진행해야 하는 것이다.
먹는 걸 줄이는 것도 점점 줄여나가야 하고 운동도 점점 강화해 나가야 하는 것이다.
지금 다이어트가 절실한 분이라면 아주 쉬운 것부터 하나씩 해보면 된다. 살이 찌는 이유는 탄수화물을 많이 먹어서다 배고프지 않게 먹으려면 탄수화물은 많이 먹어야 한다.ㅏ 그래서 오늘부터 식단에 단백질을 30%로 먹겠다는 결심을 하자. 식물성 단백질은 콩과 두부도 좋고 육식성 단백질인 고기도 좋다. 생선도 좋다. 특히 저녁식사에서 단백질 양을 늘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야식이나 간식의 유혹을 이길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