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도 슬럼프가 찾아온다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외롭고 지칠 때가 있다. 아니 삶을 살다 보면 어떤 일에든지 외롭고 지치고 힘든 시기가 찾아온다. 그걸 슬럼프라고 전에는 이야기했는데 요즘은 뭐라고 하는지 모르겠다.
슬럼프는 어떤 일에 긴 시간 동안 실력을 제대로 발휘 못하는 부진한 상태를 말한다. 운동선수들이 슬럼프에 빠졌다고 말하거나 예술작품을 만드는 사람들이 이런 경우를 많이 당해서 특정 직업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으로 잘못 알고 있는데 실제로는 많은 사람들이 슬럼프를 당한다. 우울증에 빠진다.
슬럼프를 만드는 범인
슬럼프는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부진 상태이므로 부상으로 시작되는 경우도 있고 심리적인 요인으로 시작되는 경우도 있다
노력을 하지만 성과가 나지 않을 때, 열심히 노력한 결과가 본인이 만족하지 못할 때, 어느 정도 성과를 올린 후 자리를 지켜야 하는 중압감이 있을 때, 등 많은 것이 조금씩 조금씩 마음에 부담을 주고 우울해질 때가 생기고 그러면서 이런 것들이 축적되면서 어느 날 슬럼프에 늪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또한 나의 예상이 너무 긍정적일 때 그래서 예상대로 되지 않을 때 사람은 슬럼프에 빠진다. 다시 말해 잘못된 예상을 하고 있을 때 결과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 예상이 잘못된 것임을 깨닫지 못할 때 슬럼프에 빠지는 것이다.
슬럼프의 늪에서 빠져나오기
자신도 모르게 슬럼프에서 빠져나올 생각을 안 하는 경우가 생긴다. 왜 이런 현상이 생기냐면 슬럼프에 빠진 사람을 사람들이 위로하려 하기 때문이다. 더욱 열심히 노력하는데 슬럼프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절망감이 스스로 마음을 약하게 만든다.
슬럼프를 극복하는 방법은 그래서 빠져나오려고 하기보다는 때를 기다리는 것이다. 예상되는 결과를 낮추고 욕심을 버리고 작은 성공을 경험하기 위해 목표를 작게 잡아서 성공의 경험을 쌓아가는 것이다. 원칙으로 돌아가고 기초부터 체크해 가면서 자세를 잡아가다 보면 어느 날 슬럼프에서 빠져나오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새로운 일에도 도전해 보는 것이다. 생각하는 시간을 줄이는 방법으로 운동을 하는 것도 매우 좋은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다이어트 슬럼프
오늘은 다이어트를 하다 오는 슬럼프 이야기 이므로 정리하자면 정체기가 오고 체중이 안 내려가고 방법을 알 수 없고 노력을 더 해보아도 기대한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험을 오랜 시간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은 경험하게 된다.
어떤 슬럼프이건 피로가 누적되고 심리적 압박이 있고 장기적으로 진행하다 보면 집중력이 부족해지고 과거의 실패가 반복될까 두려운 생각이 들게 된다. 그래서 다이어트에서도 정체기가 오면 운동도 멈추고 먹는 것도 적당히 즐기는 시간을 가지라고 하는 것이다. 그래야 다시 제대로 된 열심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피로한 상태에서의 열심은 제대로 된 열심과 노력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에 많은 일들을 경험하게 되는데 다이어트만큼 열심히 공부하고 방법을 찾고 성공과 실패를 반복하는 일이 또 있을까 싶다. 그래서 다이어트의 성공한 사람을 존경의 눈으로 바라보게 되고 그는 무슨 일이든지 다할 것 같은 높은 자신감이 내뿜게 되는 것 같다.
다이어트를 하면 극적인 몸매와 얼굴의 변화 그리고 건강을 찾게 되고 주변에서의 반응도 대단하다. 그날까지 우린 지치고 쓰러질 여유가 없다. 그러니 슬럼프가 왔을 때는 적당히 즐기고 다시 힘을 낼 준비를 한 후 다시 시작하자. 그럼 된다.
다이어트 성공의 그날을 위한 우리의 도전은 생명이 붙어 있는 한 계속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