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혈적 단식

간헐적 단식 100일 경험담

by 뚱뚱 2023. 12. 27.
반응형

 간헐적 단식은 한번 시작하면 평생 해야 한다고들 말한다. 이유는 간헐적 단식을 중단하면 다시 요요가 와서 원래 체중으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그런데 왜 간헐적 단식 100일 경험담 글을 쓰나 이상할 것이다. 

 

간헐적 단식의 원리는 공복 시간을 유지해서 인슐린 분비가 자주 일어나지 않게 하고 공복을 유지하다 보면 야식이나 간식을 안 먹게 되기 때문에 당연히 다이어트 효과가 나타난다.  사실 우리가 하는 16시간 공복 유지와 8시간 식사하는 것으로는 지방 분해를 통한 지방 감소 효과를 기대하기에는 공복 시간이 너무 짧다는 게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의견이다. 이유는 간헐적 단식도 결국 실험 대상은 쥐(마우스)였기 때문이다. 사람과 쥐(마우스)를 동일한 시간 16시간 공복을 유지했을 때 그 효과가 같을 수 없기 때문에 사람에 대해서는 16시간 공복이 매우 부족한 시간이라는 의견도 타당성 있는 주장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더 공복을 유지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보니 18시간 이상 공복 유지와 한 끼 식사 방법은 절대 추천하지 않는다. 

 

그런데 나의 경우 실제로 공복유지 한끼 식사를 강행해 보았으나 결국 100일만 빠지고 안 빠졌다는 게 내 경험이다. 그럼 왜 100일만 빠지고 안 빠진 것인가? 생각해 보면 몸이 그 사이 적응해 버려서 대사를 낮추고 비상상태로 들어갔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 한 끼 식사를 너무 잘 먹어서이기도 하지만  그 이후 2년 가까이 간헐적 단식을 하고 있지만 체중 변화는 없다. 문제는 100일 안에 정상 체중에 가지 못하고 10kg만 감량되었기 때문에 비만을 벗어나지 못했다. 

간헐적 단식 시작 몸무게 간헐적 단식 100일 후 몸무게  간헐적 단식 630일 후 몸무게
95kg 87kg 87kg

 

참고로 난 비만을 벗어나려면  70kg(BMI 25이하)이 되어야 하므로 17kg을 빼야 하는 상태다. 그런데 운동을 안 하고 빼겠다고 하니 여기서 멈추어 버린 것이다. 

 

 그래서 여러분에게 말해 주고 싶은 것이 있다. 간헐적 단식 100일 안에 목표 체중에 도달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해 빼야 한다. 어떤 방법을 쓰더라도 덜 먹던지 운동을 더 하던지 최선을 다해야 빼야 한다. 기간은 100일이라고 생각하고 말이다. 사람마다 효과가 다 다르기는 하지만 약 3~4개월 체중 감량기로 보고 간헐적 단식을 해야 한다는 말이다. 

 

나의 경우 처럼 비만유지 간헐적 단식 경험담이 되지 않도록 간헐적 단식을 시작할 때는 좀 더 굳은 마음이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평생 해도 나쁘지 않다. 나의 경우 하루에 한 끼 먹는 게 익숙해져서 아침과 점심시간에 물만 먹고 잘 견딘다. 하지만 저녁시간에 폭식에 가까운 식사를 하는 게 문제인지 이게 잘 안된다. 집에 가서 식사를 하는데 우리 집은 먹을게 너무 많다. 식구들이 먹는다 혼자 안 먹는 게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