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이렇게 하면 살이 빠진다는 다이어트 이론이 있다. 그것은 안 먹으면 빠진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렇게 하면 죽는다. 사람은 음식을 전혀 먹지 않고 물까지 먹지 못한다면 3일~ 10일이면 죽는다. 그러데 물을 먹으면서는 40일 정도 버틸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차나 소금을 적당히 먹는다면 100일 정도 버틸 수 있다고 한다. 다시 말해 굶는 것은 절대 쉬운 게 아니라는 말이다. 단식이 위험한 것은 건강을 해치거나 영구적 신체 손상을 입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굶은 다이어트는 불가능하다.
커피믹스만 먹고 탄광 붕괴사고에서 버티고 살아난 사람들 이야기가 종종 보도된다. 2022년 경북봉화군 아연 광산에서도 있었다. 그런데 버틴 시간이 221시간이다. 이론적으로는 70일에서 100일도 가능했을 것이다.
비만한 사람이 더 오래 잘 버틸 수 있냐는 사실 의문이다. 왜냐하면 이건 얼마나 간이 에너지를 잘 분해해서 사용하는 게 달린 것 같지만 실제로는 몸이 약해지면서 감염성 질환으로 사망한다고 한다. 영양분을 섭취하지 못한 몸은 면역체계가 약해지기 때문이다.
굶으면 몸은 처음에는 탄수화물을 사용하고 탄수화물이 떨어지면 간이나 근육의 글로코겐을 사용한다. 그리고 그것도 다 쓰면 근육을 빼서 쓰다가 3일 차가 넘어가면 지방을 분해하기 시작한다고 한다.
초고도 비만자가 200kg이 넘는 남자가 식사르 하지 않고 382일간 의사의 조언을 받으면서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을 처방받으면서 80kg 감량에 성공했다고 한다.
그런데 혼자서는 굶는 다이어트는 불가능하다. 음식의 유혹을 이길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간헐적 단식이 유행하는 것 같다. 쉬운 단식이기 때문이다.
간헐적 단식은 말 그대로 식사시간에만 먹는 것이다. 특히 저녁을 일찍 먹고 다음날 아침까지는 무조건 물 외에는 안 먹는 것부터 시작해서 아침을 안 먹으면 18시간 단식이 된다. 여러분도 오늘부터 한번 시도해 보기 바란다. 야식만 안 먹고 간식만 안 먹으면 1단계는 누구나 쉽게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분은 한 끼만 안 먹어도 죽을 것 같을 것이다. 그래서 앞에 사람이 아무것도 안 먹어도 3~7일은 안 죽는다고 말해준 것이다. 그런데 물을 먹는다 그럼 40일은 버틸 수 있다고 한다. 어떤 사람이건 3개월치의 에너지는 몸에 저장해 놓고 살아가고 있다고 한다. 그러니 간헐적 단식이 절대 어려운 것이 아니다. 단지 정신력이 모자랄 뿐이다.